switch to english
옮긴 책
[ 4/13권 ]
과거의 거울에 비추어
과거의 거울에 비추어 ― 현대의 상식과 진보에 대한 급진적 도전
이반 일리치 지음, 권루시안 옮김느린걸음2012년 12월
ISBN 978-89-91418-13-4
Ivan Illich, In the Mirror of the Past: Lectures and Addresses, 1978-1990
Marion Boyars Publishers (1992)
ISBN 978-07145-2937-0
이반 일리치 12년간의 연설문
현대의 모든 진리를 의심하라

언제부터 인간은 학교에서 모든 걸 배워야만 하게 되었나
언제부터 인간은 병원에서 고통과 죽음을 내맡기게 되었나
언제부터 인간은 모든 걸 사야 하는 무력한 소비자가 되었나
왜? 가장 풍요로운 시대에 가장 가난한 삶을 살게 되었나

"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상식에는 뚜렷한 역사적 시작점이 있었고 따라서 그 끝도 있으리라"
메모목록
번호제목날짜읽음
1옮긴이의 말 2013.09.0646


 암호: 
손님생각
이름내용
Jin안녕하세요 권루시안님.저는 이반 일리치의 <누가 나를 쓸모없게 만드는가>를 읽고 너무 감동받아 <과거의 거울에 비추어>도 읽어보고자 구매한 한 독자입니다. 이렇게 권루시안님의 홈페이지에 와서 글을 남기는 이유는 이 책의 대표 문장 '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상식에는 뚜렷한 역사적 출발점이 있었고 따라서 그 끝도 있으리라.' 의 영어로 된 원문을 알고 싶어서 입니다. 너무나 공감하는 문장이라 영어권 친구에게도 말해주고 싶은데 제가 스스로 번역해서 말해주기에는 제 실력이 모자라 직접 번역하신 분께 도움을 청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. 느린 걸음 출판사의 블로그에도 댓글 남겼는데 바쁘신지 답변이 없네요..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. 행복한 봄 보내세요! (03.27 01:24)
루시안들러주셔서 고맙습니다.
말씀하신 부분이 정확히 어느 부분인지 지금 찾을 수 없어, 비슷한 취지의 부분을 적어드립니다.
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.

1. 머리말의 ‘단일 언어’에 관한 부분에서
I argue that the assumption of mother tongue or of man’s ‘natural’ destination to begin life as mono-lingual has a recognizable beginning and thus might also come to an end.
모어母語 내지 사람은 ‘자연적으로’ 단일 언어를 사용하는 존재로서 삶을 시작하게 되어 있다는 전제에는 알아볼 수 있는 시발점이 있고 따라서 끝도 있을 수 있음을 논한다.

2. [부정가치와 엔트로피] 중 ‘부정가치 대 엔트로피’ 부분에서
The social degradation that must be named is not co-equal with the universe, but something which had a beginning in mankind’s history and which, for this reason, might be brought to an end.
그러나 이름을 붙여 주어야 하는 저 사회적 퇴화는 우주와 동격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 속에서 그 시작점이 있는 것이며, 또한 그 때문에 끝점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.

3. [중세의 우주에 갇힌 현대의 교육학]
They work within a paradigm that has an acknowledged beginning and, therefore, can plausibly end.
이들은 인정된 시작점이 있는, 따라서 끝점이 있을 수 있는 틀 내에서 연구한다.

4. [물의 신화: 망각의 강과 H2O]에서
We have understood that city water, in Western culture, has a beginning and, therefore, might have an end.
우리는 서양 문화에서 도시의 물에는 시작이 있고 따라서 끝이 있으리라는 사실을 이해했다.

5. [정신 공간의 분수령: 구술, 문자, 컴퓨터]에서
The text, as a hinge element within the literate mind, has a beginning and an end.
문자문화 사고 속에서 조건 요소가 되는 글월에는 그 시작과 끝이 있다는 것이다.

(03.27 02:19)
저작권 (저) 1997-2017, 권루시안Creative Commons License